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투자 초보들을 위한 마인드셋팅(1)
    투자의 정석 2020. 2. 25. 19:25

    절대 주식투자 절대 하지 마라!!! 주식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다!!!

    주변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물론 주식투자로 패가망신한 사람들도 많고 실질적으로 돈을 많이 번 사람보다 손해를 본 사람들이 더욱 많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절대"이라는 단어는 인정할 수 없다.

    주변을 잘 살펴보면 생각보다 주식투자를 통해서 돈을 많이 번 사람들도 많다. 같은 주식투자를 하는데도 누구는 안정적으로 돈을 벌고 누구는 한순간에 전재산을 날리고 하는 걸까??  주식투자 초보자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상식 몇 가지만 이야기해보려 한다.

     

     


     

    첫 번째, 주식투자는 무조건 위험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본인 하기 나름이다. 자동차 운전은 위험한가??? 안전한가??  어느 정도의 위험성은 항상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정도로 위험하지는 않다. 즉, 사람마다 다르다. 교통법규를 잘 지키고 기본적인 안전수칙이 숙지되어 있어서 항상 안전운전을 하는 사람에게는 운전이 그렇게 위험하지 않다.

    반면, 기본적인 교통법규조차 모르고, 심지어 음주운전, 난폭운전, 졸음운전 등을 일삼는 사람이라면 매우 위험하다. 심지어는 무면허 운전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다. 스스로 하는 공부 없이 주변의 사람들의 말만 믿고 무턱대고 투자하는 사람들은 본인만의 투자 철학이 없으니 당연히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기본적인 투자 공부와 기업 공부 등을 하고 투자를 해야 하는데 방송, 주변 사람들의 말만 듣고 투자하는 것은 면허 없이 운전을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올바른 원칙을 바탕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사람들은 안전 운전하는 것과 같다. 안전 운전하는 사람들은 작은 접촉사고는 날 수 있겠지만 대형사고는 잘 나지 않는다.

     

     


     

    둘째. 단기적으로 투자로 큰 수익을 원한다.

    주식투자의 기본조차 생각해보지 않은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이다.

    단기간에 큰 수익을 보려 한다. 주변에 보면 가끔 운이 좋아서 깜짝이슈 덕분에 급등하는 종목이 있기는 하다. 이런 상황들을 본 사람들은 그런 현상들이 항상 나에게 일어나길 기대한다. 하지만 현실은 내가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오르는 경우가 많다. 

    주식투자는 긴 호흡으로 봐야 한다. 긴 호흡으로 보면 주가는 항상 상승하고 있다. 물론 조정기도 있고 박스권에서 몇 년 동안 움직이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결국 상승하고 있다. 이렇게 주식시장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데 왜 사람들은 주식투자에 실패하며 주식투자는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밥이 다 되지도 않았는데 배고프다고 밥솥 뚜껑을 쉴 새 없이 열었다 닫았다 하면 밥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처럼 주식투자 또한 원칙을 세우고 인내하고 공부하는 사람이 결국 수익을 거둔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조급한 마음이 우리를 사로잡고 밥뚜껑을 열고 닫는 행위들을 하기 때문에 실패하게 되고 주식투자는 어렵고 위험하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주식투자는 복리의 마법을 이용하는 마라톤 게임이다.

    눈사람을 만들어 본 경험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처음 눈을 뭉치면 너무 작아서 잘 굴러가지도 않고 커지지도 않는다. 꾸준히 굴려서 어느 정도 커지다 보면 잘 굴러가게 되고 커지는 속도가 순식간에 빨라지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다.

    즉. 많은 투자자들이 말하는 ‘눈덩이 효과’ 즉, 복리의 마법이다. 주식투자는 복리를 이용한 투자수단이다.  주식투자를 은행 적금 붓듯이 장기적인 안목으로 하면 은행 예금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 큰 수익을 안겨준다. 반드시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 한 계단 한 계단 꾸준히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불려 나가야 하는 게 주식투자임을 절대 잊지 말자.


     


     

    셋째. 목돈이 있어야 투자가 가능하다.

    오히려 반대다. 처음 시작하는 투자자들이라면 소액으로 투자하기를 권한다.

    더욱 추천하는 것은 공부를 통해 한 종목만 선정한 뒤 적금 넣듯이 매달 일정한 금액을 일정한 날,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이다. 내가 정한 종목이 어느 정도의 확신이 섰다면 주가의 등락은 신경 쓰지 말고 매달매달 사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면서 내가 선택한 종목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계속해서 점검해야 한다. 여기서 옳은 방향이란, 가격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 산업의 방향이나 회사가 내리는 결정 등 회사의 방향성이 내가 생각했던 모습대로 운영되어 가는지에 대한 점검이다. 무엇을 하든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다. 반드시 시행착오를 하게 된다. 처음부터 부담되는 금액으로 시작하기보다는 소액이나 적립식으로 투자하면서 끊임없이 공부하기를 권해드린다. 부담되는 돈을 투자하다가 크게 손해 보는 경우에는 한 번의 실패만으로도 돌이 킬 수 없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주식투자는 반드시 소액으로 시작하는 게 좋다. 주식은 천천히 실력과 돈을 불려 나가는 게임이다. 게임을 하려면 즐겨야 하고 즐기려면 부담이 없어야 한다.

    주식투자는 심리적인 요인이 매우 크게 작용한다. 큰돈으로 투자를 하게 되면 심리적인 부분에서 매우 불리한 위치에 처하게 된다. 하루에도 몇 번씩 주가를 확인하게 되고 작은 등락에도 일희일비하게 된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본업에도 지장을 주게 된다. 주가 등락에도 크게 연연하지 않을 정도의 금액이 적당한 투자 금액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