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투자 초보자들이 꼭 명심해야할 4가지
    투자의 정석 2020. 2. 18. 18:40

    현재 대한민국은 저성장, 저금리 국가입니다.

    우리들의 부모세대(1940년~1950년)에는 고성장 , 고금리 시대였기 때문에 월급을 착실하게 은행적금으로만 모아도 집도 사고 노후 준비까지 가능한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들은 그때와는 전혀 다른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은행 적금 금리는 2%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물가상승율도 못따라가는 상황입니다. 오히려 은행에 모아두면 손해라고 합니다.

    시대 상황이 이렇다보니 수많은 사람들이 안전한 은행보다는 조금은 수익률이 높은 주식에 투자하려 합니다.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좋은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미국과 같은 선진국들은 이미 주식시장이 매우 발달되어 있고 우리나라도 점점 더 성숙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식을 통해 투자를 한다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 이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충분한 공부를 하지 않은채 주식시장에 뛰어 들어 엄청난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이제 막 시작하거나 투자는 하고 있지만 수익이 잘 나지 않는 분들은 투자의 기본중의 기본을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초보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것 4가지를 적어 봤습니다.

     

    첫번째는 내가 선택한 종목은 좋은 기업이며 무조건 상승할 거라는 막연한 기대감입니다.

    물론 투자하려는 기업에 대해서 충분히 공부하고 본인만이 확신을 가지고 투자를 했다면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런분들이 거의없다는 것입니다. 주변사람이나 투자카페의 사람들의 말만 듣고 묻지마투자를 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그러고는 내가 투자한 기업에 대해 맹목적인 신뢰를 보냅니다.  주식투자로 무조건 돈을 벌 수 있다면 은행에 적금을 드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 입니다.

    초보투자자들은 주식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릴 수도 있지만 반대로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꼭 생각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손실에 대한 대책을 미리 세워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 빚을 내거나 당장 필요한 자금을 가지고 투자를 해서는 안됩니다.

    주식투자는 무조건 여유돈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주식투자는 심리적인 요인이 굉장히 많이 작용합니다. 내가 투자한 돈이 없어도 그만인 여윳돈이 아니라면 심리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없고 순간순간 잘못된 판단을 할 활율이 높아집니다.

    여윳돈이 많이 있더라도 처음에는 소액으로 투자를 해보면서 조금씩 투자금을 늘리는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두번째는 현실적인 목표수익율을 세워야 합니다.

    믿기어렵겠지만 투자자의 대다수가 정확한 목표수익율을 설정하지 않고 투자를 합니다.

    실질 적인 예를들면 주식투자를 처음하는 A라는 사람이 1000만원이 자본금을 가지고 투자를 합니다.

    주변 사람들이 목표수익율이 얼마야?? 라고 물어보면 쉽게 대답을 하지 못합니다.

    그냥 한달에 소소하게 기름값하고 담배값정도만 벌었으며 좋겠어 하면서 50만원정도라 말합니다.

    한달에 50만원 수익이면 월5%정도의 수익입니다. 노력하면 가능할 것처럼 보입니다.

    근데 이 수익금을 1년으로 계산하면 총 600만원이 됩니다.

    A의 연수익율을 소소하게 60%를 기대한다는 말이 됩니다. 

    지인이 연 60%를 기대하는거야?? 라고 물어보면 본인 자신도 놀라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예상 수익율이 높기 때문이죠. 

    초보 투자자가 연60% 수익을 올리는게 가능할까요???

    물론 가능할 수도 있지만 확율상 매우 낮습니다.

    고수들은 절대로 1년 60% 수익율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매우 높은 수치이임을 잘알 고 있습니다. 60%수익을 위해서는 무리수를 두게 됩니다.

     무리수를 두게 되면 주식시장에서 망하는 것은 한순간임을 고수들은 잘알고 있습니다.

    처음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은행 적금보다는 조금더 낳은 수익율을 목표로 하시길 바랍니다.

    욕심이 많으면 무리하게 되고 무리하게 되면 망하기 쉽습니다.

     

    세번째로는 하루종일 컴퓨터에 앉아서 투자하지 말아야 합니다.

    내가 분석하고 투자한 기업이 충분한 가치가 있는 기업이라면 하루종일 컴퓨터에 앉아서 투자한 기업을 계속해서 보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순간순간 주가 변동을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주식투자는 심리적인 요인이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컴퓨터를 바로보고 있으면 마음이 평온을 유지하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시간의 힘을 믿고 느긋하고 평온해야 합니다. 물론 트레이더를 목표하고 계시다면 말을 달라집니다.

    하지만 트레이딩이 아닌 투자를 하실 거라면 컴퓨터나 핸드폰을 통해 하루종일 보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네번째로는 조급함을 버려야 합니다.

    기대수익율을 낮추라는 말하고 조금은 비슷한 말입니다.

    빨리 돈을 벌고 싶고 빨리 성공하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급함은 반드시 독이 되어 자신에게 날아옵니다.

    빠른 성공에 대한 조급함은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그래서 잘알지도 못하는 선물, 옵션, ELW 같은 고위험 상품에 투자하게 됩니다.

    초보자가 이런곳에 투자하는 것은 투자가 아니라 도박입니다.

    주식, 부동산 , 사업 등  리스크가 있는 투자는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빠른 성공에 대한 조급함을 경계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