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 공용면적,전용면적,공급면적, 계약면적,제곱미터,평 간략정리투자의 정석 2020. 3. 11. 21:49
아파트 면적을 표현하는 말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주로 '평"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면 현재는
㎡(제곱미터)라는 단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아파트 면적을 '전용면적'으로 표현하는 곳도 있고 '공급면적'
으로 표현하는 곳도 있습니다.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 제곱미터, 평..... 사용하는 사람마다 불리는 말이
다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십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는 몇가지 용어들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공용면적이란 무엇일까요??
"공동주택의 건축면적 중에서 불특정 다수인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부분의 바닥면적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공용으로 사용하는 면적"을 말합니다.
공용 면적은 다시 "주거공용면적"과 " "기타 공용면적"으로 나누어집니다.
주거공용면적에는 공동현관, 계단, 복도, 비상구, 엘리베이터 등과 같이 한 건물 안에서 다른 입주자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기타 공용면적은 주거 공용면적을 제외한 지하실, 주차장, 경비실, 관리사무소, 단지 내 커뮤니티 등 건물 밖의 각종 부대시설을 말합니다.
두 번째로 전용면적이란 무엇일까요??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소유자가 독점하여 사용하는 부분의 면적을 말합니다."
전용면적 = 실제 사용 면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각 세대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전용 부분으로
거실, 침실, 주방, 욕실, 화장실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 발코니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발코니는 어는 면적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서비스 면적이라고 합니다.
전용면적과 서비스 면적을 합쳐서 실면적이라고 말합니다.
아파트를 볼 때 전용면적은 같더라도 서비스면적(발코니)이 다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아파트 면적을 볼 때 59㎡,84㎡ 등으로 표현을 많이 합니다 이것을 전용면적을 말합니다.
세 번째로 공급면적이란 무엇일까요??
"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것"을 공급면적이라고 말합니다.
즉, 세대의 실내면적과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등 건물 내의 공용 공간을 합친 면적입니다. "
보통 아파트는 공급면적을 분양면적으로 표기합니다.
오피스텔은 계약면적을 분양면적으로 표기합니다.
아파트는 주택법을 따르고 오피스텔은 건축법을 적용받기 때문에 각각 다르게 적용되는 것입니다.
보통 아파트는 전용률이 70~80% 정도이고 , 오피스텔은 전용률이 30~40% 정도 됩니다.
네 번째로 계약면적이란 무엇일까요??
공동주택을 분양할 때 주택공급 면적으로 , 주거전용면적, 주거공용면적 및 그 밖의 공용면적(경비실, 기계실, 관리사무소 등)과 지하 주차장 면적을 합한 면적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 계약면적은 공급면적(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에 기타 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을 말합니다.
다섯 번째로 ㎡(제곱미터)와 평의 변환에 대해 말해 보겠습니다.
2007년부터 모든 부동산 면적의 법정단위를 ㎡(제곱미터)로 표기하고 '평'이란 단어를 쓰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평'이란 단어에 익숙한 것이 사실입니다.
1㎡(제곱미터)는 0.3025평이고 1평은 3.307㎡(제곱미터)입니다.
우리가 많이 말하는 실평수 34평은 112㎡(제곱미터)를 말합니다.
'투자의 정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1가구 2주택자를 위한 양도세 비과세 방법 (0) 2020.03.18 부동산 2020년 개통하는 지하철,철도노선 (0) 2020.03.10 주택임대사업자등록 장.단점 및 등록절차 (0) 2020.03.08 확정일자 ?? 전세권설정등기 ?? 차이점 분석 (0) 2020.03.04 2.20 부동산대책, 간략하게 정리 해봤습니다. (0) 2020.03.03